데스티니 차일드 12월 7일 밸런스 패치 리뷰. PC게임 일반

<이미지는 적당한게 없어서 새로 등장할 차일드 이미지를 가져옴>



차일드 리뷰가 약간 소재가 고갈된 겸, 패치로 인해 또 뒤집어 진 겸 해서 이참에 패치나 좀 분석해볼까 싶네요.

드디어 밸런스라 부를만한 것들이 이루어진 상황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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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하무인으로 날뛰던 구속형 차일드의 견제수단의 대거 추가.

이게 지금까지 없었다는게 문제였던 것이고, 이런 류의 패치는 '이미 소가 다 도망갔다 하더라도 고쳐야만 하는 외양간'에 해당하기 때문에, 게이머로서 이런 류의 패치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일단 플로라를 육성하시는 분들껜 희소식일 것이, 쿨타임이 빨리 도는 편인 보조형의 일반 스킬에 다소 낮은 확률이나마 상태이상 제거 옵션이 달렸다는 점입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디스펠러 중에서도 드문 케이스라 실제 활용이 기대가 되는 편입니다.

그 외 나머지 차일드들은 슬라이드 스킬에 상태이상 제거 옵션이 추가되었더군요. 에르메스, 에라토, 포르투나가 해당되는데, 이 세 차일드 모두 그간 대놓고 하위호환 차일드 취급 받으면서 기용률이 낮았는데, 이번 버프로 확실히 날개를 달았습니다. 특히 에르메스는 이밴트를 통해 거의 모든 유져들이 최소 1회는 획득했을 차일드이기 때문에, 갈지만 않았다면 당장에 구속형 차일드 상대로 동원할 급이 되는 수준의 버프를 받았다고 봅니다. 갈아버리셨다구요? 저런..... 에르메스 드랍률 낮은데....

덤으로 퍼센테이지를 안 고쳤던 모양인지, 그간 슬라이드 스킬로 100퍼센트 디버프를 해제하던 아우로라가 드디어 퍼센테이지 그대로 디버프를 해제하더군요. 이건 제가 럼블 돌리면서 실제로 관측했기 때문에 제 눈이 잘못된게 아닌 한 확실히 고쳐진 모양입니다. 이제 아우로라를 단독으로 쓰는 것보단, 새로 추가된 디스펠러와 함께 쓰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한눈에 봐도, 디나시-에르메스-아우로라 조합이 눈에 보이네요.

차일드 개개인별로 살펴보자면, 

플로라의 경우엔 슬라이드와 일반스킬을 타이밍에 맞춰서 쓰는것이 중요하게 변한 점 때문에 속단하긴 어렵습니다. 제가 써본것도 아니기도 하구요. 그러니 지금은 패스.

에르메스는 슬라이드 스킬이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 많은 덱에 들어가기 딱 좋은것 같습니다. 하데스-드라이브딜러-연타고뎀딜러 정도에 에르메스+쿨감or회복 정도면 확실히 탄력 받을 상황이죠. 드디어 리자한테 일방적으로 밀린다는 평가를 받던 오명을 씻을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물론 드라이브 화력 뻥튀기 하나만 놓고 보면 리자가 더 효율이 좋긴 하나, 이제 에르메스는 그런 단편적인 역할에만 쓰는 차일드가 아니죠.

에라토는 레다 하위호환이라는 설움을 드디어 벗을 수 있게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제 힐량의 레다 vs 디스펠의 에라토 정도로 확실히 구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회복형 차일드들 사용가치 어디.....?

포르투나는 아주 간단합니다. 에르메스 하위호환이죠. 에르메스를 갈아버리셨던 분들? 얘라도 어서 뽑아서 키우세요!



2. 드디어 빛을 보기 시작한 퍼뎀 딜러들!

방무딜러, 연타고뎀딜러, 출혈딜러 등등이 다 유행을 타면서도 유독 대세를 타본적이 없는 타입의 딜러들이 퍼뎀 딜러입니다. 유일하게 프레이가 게임 초반에 귀하디 귀한 5인 드라이브 딜러인 점과 암속성 딜러라는 점 때문에 높은 대접을 받았으나(당시엔 광속성 차일드 강세 현상 때문에 암속성 딜러가 위치가 정말 높았죠), 점점 메타에 뒤쳐지면서 지금은 5인드라이브 딜러 최약체라는 평가를 은근히 받고 있었죠.

그런 원인 자체가 '일정 퍼센테이지만큼의 추가 데미지의 상승량이 너무 적음'이었기에, 이번에 퍼센테이지가 대폭 상승한 점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향후 추가 버프도 고려한다는 만큼 해당 차일드들의 입지는 예전보단 훨씬 좋아진 셈이죠.

프레이, 세이렌, 에르제베트, 단두대, 모리유, 암브로시아가 해당되는데, 이 중 가장 주목할만한 차일드로는 전 아무래도 세이렌과 에르제베트가 눈에 띕니다. 이미 고한돌 세이렌이나 에르제베트는 랭커 페이지에 상당한 빈도로 출현하는 만큼 수요가 있는 연타고뎀딜러인데, 슬라이드 스킬마저 상향받기 때문에 활용도가 급상승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프레이는 모든 차일드 중에서 가장 데미지 상승률이 높은 180퍼센트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게 과연 얼마나 큰 상향이 될지 상당히 궁금하네요. 마침 데미지를 올려주는 타입의 차일드들이 디스펠러로 버프를 먹으면서 활용도가 높아지기도 했는데, 5인 드라이브 딜러가 슬라이드까지 활용도가 높아버리면 바로 1티어행인건 바로 직전까지 헤스티아가 보여준 바 있기 때문에, 과연 프레이의 버프 후 성능이 어느정도일지 궁금해집니다.

이번 버프가 단순히 퍼뎀 딜러들의 버프로만 끝났다면 생각보다 힘이 빠질수도 있었겠지만, 상태이상 계열 딜러들의 사실상 직접너프와 동시에 이루어지는 버프라는 것이 눈여겨볼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주피터, 헤스티아 같은 딜러들이 한풀 꺾이면서 치고 올라오는 상황이라는 거죠.



3. 잠깐 주춤했던 아르테미스 라인도 다시금 힘을 얻을만한 상황.

아르테미스는 클라스가 있기 때문에 힘이 많이 빠졌어도 무시할 존재는 아니란 평가를 꾸준히 받고 있었으나, 이난나를 비롯한 방어무시데미지 슬라이드 딜러들은 뜻밖의 유통기한 딜러행 취급 받으면서 상당한 암흑기를 겪게 되었죠. 직접적인 원인은 당연히 반사 데미지 차일드였지만, 내막을 따지고 보면 반사데미지보다는 그냥 상태이상 계열 도트딜러들이 방무죽창딜러보다 더 높은 딜을 하기 때문에 도태된 것 뿐이었죠. 

게다가 5성 방무슬라이드 딜러가 추가될 전망이기 때문에, 이쪽 라인도 무시못할 상황임은 확실합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방어형 차일드를 제외하고는 크리뜨면 한방에 보내버릴 수도 있다는 위협요소는 이런 류의 게임에서 항상 큰 비중을 차지하니까요.



4. 그렇다고 구속형 차일드들이 완전히 무력화 된 건 아닌 상황.

이번 패치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너프는 너프지만, 모든 구속형 차일드들이 아예 용도를 잃어버렸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석화가 이전처럼 상대 차일드가 죽기 직전까지 유지되는 위엄을 보여주던 모아는 이제 잠깐 스턴+쿨초기화 정도로 용도가 떨어졌고, 주피터도 슬라이드 스킬 쓸 때 마다 두명씩 빈사상태로 만들던 말뚝딜도 보여주지 못할겁니다. 그렇다 해도, 이 둘이 직접적으로 너프된 것은 아니고 대항수단이 늘어난 것에 가깝기 때문에 덱 봐가면서 넣다 뺐다 할 정도는 충분한 상태입니다.

특히, 주피터의 리더버프는 여전히 무시무시한 버프기 때문에 슬라이드 출혈딜만 놓고 볼 문제는 아니며, 5성 방무죽창 딜러의 추가로 인해서 그냥 방깎+방무죽창 연계 같은건 막힌 상태가 아닙니다. 

게다가, 어찌보면 모아주피터 2강 체제에서 벗어나, 이제서야 니르티, 월아, 란페이 같은 같은 차일드가 숨통이 트인 상황이기에 큰 구도에서 보면 밸런스적으론 훨씬 나아진 상태입니다. 특히, 모아가 무한 석화를 걸기 많이 난해한 상황이기 때문에 월아의 입지가 상당히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둘 다 상대 차일드의 스킬 충전을 막아서 드라이브 충전을 막는 용도로 쓰는데, 무한석화만 아니라면 리더 스킬로 상대 스킬 충전량을 대폭 깎아버리는 월아쪽이 장기적으로 훨씬 견제가 심하거든요. 게다가 모아와는 다르게 무작위 침묵이라는 점이 당해보면 대처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도발 스킬 재충전되기 직전의 탱이라던가, 힐 쿨 돌아온 힐러가 침묵 맞아버리면 진짜 치명적이거든요. 

정리하자면, 주피터와 모아는 큰 타격을 입은게 맞습니다. 하지만, 어찌보면 저 둘을 저격하다시피한 밸런스 조정이기 때문에, 저 둘을 제외한 나머지 구속형 차일드에 대한 견제는 지금 패치내용으론 힘들기 때문에, 구속형 차일드 자체가 무의미해진건 아닙니다.



5. 펜릴보단 엘리시온? 

어찌보면 이번 패치의 최대 피해자는 모아도 주피터도 아닌 펜릴일 겁니다. 당연하겠지만, 슬라이드 출혈딜이 전부가 아닌 주피터와 다르게, 펜릴은 슬라이드 출혈딜에 굉장히 크게 의지를 했으니까요. 물론 연타고뎀딜러도 겸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망한건 또 아니지만, 구속형 차일드와는 다르게 공격형 차일드가 주력 딜스킬이 심하게 견제를 받아버리는건 매우 뼈아프죠.

그 덕택에 최대 3인에게 중독을 걸어버리는 엘리시온이 뜬금없이 펜릴보다 슬라이드 딜 기대치가 높아져버리는 기묘한 상황이 나와버렸습니다. 물론 에르메스랑 포르투나가 3인 디스펠을 시도하긴 하지만, 어쨌거나 실패할 확률도 있는 셈이니 두개가 전부 디스펠 당할 상황보단 세개가 디스펠 당할 상황이 더 나오기 어려우니까요.

게다가 엘리시온은 펜릴처럼 연타딜러는 아니나, 4성 드라이브 딜러들이나 가지고 있는 'HP가 제일 적은 적을 추적하는 일반스킬'을 가지고 있다보니, 주력딜러로 쓸게 아니라면 생각 외로 보조딜러로서 무시하기 힘든 어드밴티지가 있습니다. 이게 방무죽창딜러가 한창 유행하던 시절엔 꽤 중요한 옵션이었어요.

물론 내막을 까고 들어가봐야 알겠지만, 팬릴 자체가 너프되면서 엘리시온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는 점은 지금으로선 부인하기 어렵습니다.



6. 여러분 헤스티아는 안전합니다. 얘는 버프 전에도 별명이 썩어도 준치였어요.

구속형 차일드나 4성 딜러와 헤스티아는 입장이 다릅니다. 주피터 팬릴이 출혈딜에 의존하던 차일드였다면, 헤스티아는 드라이브에 의존하던 차일드가 출혈딜이 보너스로 있던 것이었습니다. 차일드가 가진 포텐셜 자체가 다른 출혈딜러와는 다르기 때문에 이게 큰 너프로 이어지진 않습니다.

애당초 헤스티아는 슬라이드에 즉시 데미지가 없이 오로지 도트데미지만 있던 암흑기 시절에도 '5인 타격 드라이브 때문에 무시는 절대 못한다' 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뭐... 유사프레이 유사마프데트 소리 듣긴 했지만, 적어도 드라이브 딜러 사이에서 약체였다는 것이죠.

게다가 슬라이드 자체가 '체력이 낮은 차일드를 대상으로 공격하면서, 구속형 차일드에게 추뎀을 주는' 2회 타격 스킬이기 때문에, 출혈 거르고 봐도 여전히 무시 못합니다. 고한돌이라서 맞는 구속형 차일드가 방어력이 높으면 모르겠지만, 그렇다 한들 추뎀 자체는 고정데미지이기 때문에 무시 못하기도 하는건 여전하고, 거기에 더해서, 이 게임 모든 유져가 고한돌 6성 차일드를 가지고 있는것도 아니란 것이 중요합니다.

5성 원탑 딜러 소리는 이제 듣기 어렵겠지만, 이러니 저러니 해도 5성에서도 넷밖에 없는 전체드라이브딜러인건 여전합니다. 그렇다고 최약체로 몰릴것도 아니구요.



7. 이제서야 상대 편성을 보고 맞춤덱을 짜면서 럼블을 해야 될 시기.

지금까지 럼블의 가장 큰 문제는 '상성이고 뭐고 그냥 대세메타에 맞는 차일드 도배'면 끝이었던 건데, 그런 상황에서 가장 핵심적이었던 두 차일드가 크게 힘이 빠지면서 이젠 무적덱 같은 이야기를 하긴 좀 어렵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런 상황도 시간이 좀 흐르면 최적화된 조합이 나오기야 하겠지만, 지금처럼 노골적이진 못할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소가 다 떠났어도 고쳐야 될 외양간이라고 말한 겁니다. 이게 당연한 것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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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훠 

연속 메인행은 이글루스 블로깅 하면서 아예 처음인데.

모자란 글 많이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덧글

  • 차가운사과 2016/12/07 09:10 #

    회복형은 기존의 힐에 디버프 제거를 걍 덤으로 끼얹은 느낌이 강했다면

    이번 보조형 패치는 디버프를 직접 찾아가서 제거해버리는 새로운 전술로 무장해 매우 강력해졌다고 봅니다. 특히 3인 대상 해제인 에르메스와 1인 대상이지만 일반 스킬로 고한돌 쿨감과 완벽한 호흡을 자랑하는 플로라가 눈에 가장 띄네요.

    그런데 이자식들 이제 메타를 바꾸는 걸 컨텐츠로 아는 게 아닌지 의문이... 다음 패치가 데빌럼블 개편이면 - 물론 언젠간 해야 하지만 - 살라딘으로 연말에 돈 긁어먹고 나서야 신규 컨텐츠를 낼거냐...
  • 쌔금팔이 2016/12/07 09:13 #

    전 지금 이 회사 밸런스팀의 역량을 되게 낮게 보는 상태라서, 이정도 기본적인 것이라도 해냈다는 것을 높게 치고 있습니다.

    확실한건, 지속시간이 긴 디버프들은 이제 많이 힘들어졌죠. 괜히 제가 모아 대신 월아를 생각하는게 아닙니다.
  • 아침북녘 2016/12/07 10:09 #

    근데 얘들은 왜 공지를 이상하게 올리는 걸까요...
    욕 존나게 오질나게 쳐먹고 점검시간에 맞춰 올리는 밸패공지... 이런 패치노트는 저런 십과금 공지랑 같이 올려도 전혀 문제가 없을거 같은데... 아무래도 운영진들 안에 변태들이 섞여있는 듯...
  • 쌔금팔이 2016/12/07 10:15 #

    그냥 일을 못하는 걸 겁니다.

  • 콜타르맛양갱 2016/12/07 11:01 #

    드디어 엘리시온을 한장 더 먹어서 5성 5한돌 엘리시온을 6성 6한돌로 만들 수 있는 발판이 생겼습니다(?) 이제타낱나토스 한장만 더 먹으면 안심하고 게임을 접을 수 있어(?)
  • 쌔금팔이 2016/12/08 21:24 #

    혹시 5성 5한돌 엘리시온 중독 틱당 데미지 알 수 있을까요?
  • 콜타르맛양갱 2016/12/09 08:00 #

    무작위 적 3명에게 3190 데미지 4턴간 694의 중독 데미지 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약한거 같아요(?)

    참고 삼아 타나토스5성 5한돌 슬라이드는 무작위 2명에게 4120 데미지 6턴간 905 중독데미지에 화속성에 946 추가 데미지인데 지금 추뎀은 아무리 봐도 안들어가는거 같내요
  • 쌔금팔이 2016/12/09 13:45 #

    중독데미지는 문제가 없었네요.

    그리고 타나토스의 화속성 추뎀은 중독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스킬 기본 데미지에 추가될겁니다

    헤스티아의 구속형 대상 추뎀도 똑같거든요
  • 콜타르맛양갱 2016/12/09 17:28 #

    그런거였나 전에는 중독에 추가데미지가 들어 갔었거던요 갑자기 패치 이후로 중독뎀이 반토막이 나서 허탈했었는데 별다른 언급도 없고 ㅂㄷㅂㄷ
  • 小さな願いのあすか 2016/12/07 11:17 #

    바람잡이 에슈의 이미지가 연속메인에 영향을 미쳤을지도 ?
  • 쌔금팔이 2016/12/08 21:23 #

    그럴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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